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급성 림프구성, 림프모구 백혈병 무엇?

본문

반응형

급성 림프성 구성 백혈병

갑자기 몸이 좋지 않거나 어딘가 갑작스레 아프다면 겁이나고 계속해서 신경이 쓰이며 점점 스트레스로 번지게 된답니다. 스트레스로 번지게 되면 또다른 질병을 안게 되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더욱더 큰 병을 얻는게 거짓말 같지 않은 말 같습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은 꼭 받아야 하며 이런말을 함에 여러가지 병 중 요즘 어디선가 들려온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라는 병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웹서핑과 정보를 찾아보고 정리한 글이니 구독 하기 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병이라 함은 생명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기에 거짓말 같은 정보는 다루고 싶지도 않으니 말이죠.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무엇?

한마디로 급성 림프고성 백혈병은 급성 림프성 백혈병이라 불리는 것 같습니다. 여러 정보를 찾아보며 그렇게도 부르곤 하기 때문이죠.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혈액 암 이라고 합니다. 혈액 세포에는 백혈구와 적혈구 그리고 림프구가 있는데 림프구는 T 세포, B 세포, NK 세포 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들에 혈액세포의 이상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병이 백혈병 입니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금성 림프모구 백혈병, 급성 림프성 백혈병 여러가지 병명으로 불리는 이 병은 영어로는 ALL, Acute Lymphoblastic이라고 하며, 백혈병의 한 형태로, 림프모구가 과다해지는 백혈구의 암으로 판별합니다.

악성으로 성숙해지지 않은 백혈구는 끊임없이 계속해서 그 수가 증가해 골수에서 과하게 생산이 된다고합니다. 급성 림프구성, 모구 백혈병은 골수 내부에서 세포의 손상 또는 죽음의 원인이 되는데요. 다른 장기로 침투하기도 한답니다. 급성구성, 급성모구 백혈병은 2세에서 5세 어린이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린이에게 치료율은 80%라고 알려져 있으며, 45%에서 60% 정도는 장기간동안 성인으로 질병이 없이 생존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급성이라 함은 굉장히 짧은 시간에 병이 나타나는 것을 나타내는데, 혹시나 치료가 되지 않는다 한다면 몇 주 만에 치명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성 림포구성, 림프모구 백혈병은 굉장히 긴 시간동안 병이 진행된다고하니 참고해야할 사항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급성백혈병 환자 대부분은 공수에서 암세포가 자라 정상 조혈 작용을 억제하며, 조혈을 방해하고 빈혈과 백혈구 감소, 그리고 혈소판 감소가 오게되므로 이로 인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으로 찾아가야 한답니다.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의 치료의 목적은 완전 관해, 백혈병 세포를 제거 하며 골수의 기능을 회복 또는 혈액 세포의 수적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이라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관해 유도 치료 그리고 중추 신경예 예방 치료와 공고 치료가 있습니다. 유지 치료 같은 관해 후 치료로 나뉜다고도 해요. 방사선 치료는 중추 신경계 예방과치료를 하기위해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조혈모세포이식은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도 합니다. 급성림프구성백혈병에 시행이 되는 조혈모세포이식에서는 재발성에 대한 위험성이 높고 고위험군에서 1차 관해에 시행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독작용은 환자의 약물에 대한 반응에 따라 다양하다곤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구역, 구토, 체액 정체, 설사, 근융 경련 등이 있다고 하네요.

마무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서 급성 림프구성, 림프모구 백혈병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몇가지 간략하게만 작성해보았습니다. 물론 생명과 연관되어 있는 병이기에 조금 무거운 주제였지만, 저 또한 의사와 같이 공부를 한 입장은 아니니 저도 그렇지만 다른 블로그 또한 참고정도로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