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본문

반응형

정부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정부에서 코로나19 때문에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상황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는 국민들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확실하게 정보를 알아야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을 하고난 뒤 기부한 이들에게 관련 법령에 따른 기부금 세액공제 또한 적용한다고해요.

몰랐던 정부 지원금 바로가기

게다가 재난지원금을 석달 내로 신청하지 않으면 자발적인 기부로 간주를 한다고 합니다. 특별법으로 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 누구든지 일정 금액을 국가에 기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다고하는데, 법안을 따라보자면, 2020년 5월 11일로 예정이 되어있는 신청 개시일로부터 3개월 내로 신청 접수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의제 기부금'이라는 명칭으로 기부금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적극적인 기부 의사를 개별적으로 표하지 않아도 해당 기간동안 수령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가구가 있다면, 기부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 입니다. 수령인이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서 반납한 기부금은 모집 기부금이란 명칭으로 부른다고해요.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즉,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서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고 신청한 이후에 기부를 한 국민들에게는 소득세법에 따라서 기부금 세액공제를 적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특성을 보아도 하루빨리 지급금이 확정되어야 할 것이며, 이는 시급성과 정치권의 정국민 지급 문제 제기 그리고 상위 30% 등 국민들의 기부재원이 더 필요한 곳에 사용이 될 수 있는 대안의 성격이 포함된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정말로 정부지원금이 필요한 분들은 하루빨리 정해진 기간 내로 신청을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알려드리고자 하는 정부지원금은 누구나 알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국민들에게 정부로부터 받아볼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뜻합니다. 거의 9조 1,000억원의 규모에 국민소득 하위 70%, 1,4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의 보장 그리고 소비 진작 효과를 동시에 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목적으로 정부에서는 정부지원금을 지급하도록 설계가 되어있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그렇지만 재난기본소득처럼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이 부분 또한 조건이 존재하는데, 소득 하위 70%에 해당되는 국민들이 지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고, 신청방법과 지급대상 그리고 지급금액과 중복수령 마지막으로 지급기간까지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금 지급대상

몰랐던 정부 지원금 바로가기

정부지원금 신청방법을 알기 전 제일먼저 알아보아야 할 사항으로는 정부지원금 지급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데, 정부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봤자 말짱 도루묵일테니 말이죠.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정부 지원금 지급대상은 2020년 4월 24일 기준으로 전국민들을 대상으로 지급하기로 당청은 합의를 했답니다. 기존 1,478만 가구에서 조금 더 증가 한 2,171만 가구로 대상은 확대가 되었다고하며, 지원금에 대한 지원금액은 가구당 최소 4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고소득 가구에게는 자발적인 기부를 받기로 정해졌으며, 앞전에 설명했다시피 해당 가구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추경 예산으로는 기존에 알려진 7조 6,000억 원에서 11조 2,000억 원으로 늘어나기도 했으며, 국회를 통과한다면 2020년 5월 11일에 신청을 받아볼 수 있고 5월 13일부터 지급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5월 4일부터 현급 지급이 되는 타겟은 약 270만 세대로 장애인연금과,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등이 있겠습니다.

처음부터 정해진 조건으로 지급기준이 소득하위 70%에서 중위소득 150% 이하를 대상으로 한다고하며, 중위소득은 모든 사람들의 소득을 한데모아 나열을 해보았을 때 가장 평균적인 소득으로 중위소득 100%가 되겠습니다. 이런 중위소득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은 표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매달 평균적인 소득이 1인 가구에는 263만원 이하이며, 2인 가구는 448만원 이하, 3인 가구에는 580만원 이하, 4인 가구에는 712만원 이하, 5인 가구는 844만원 이하인 경우 해당이 된다고하며, 6인 가구 이상부터는 132만 5,000원씩 증가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소득의 기준은 100% 명확하게 정해지지는 않았다고하는데, 정부에서는 복지 정책을 시작할 때 근로소득 외에도 부동산과 전월세보증금 및 금융재산, 자동차 등 포함한 소득 인정액으로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소득인정액 혹은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등 어떤 것을 기준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이번에 정부에서 내세운 긴급재난지원금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재산소득 그리고 기타소득만 반영 또는 부동산과 금융재산 등 여러가지 인정 방침을 포함한 소득인정액으로 반영할 것인가에 엄청난 관심이 모아 반영되고있다고하며, 점차 이에 관련된 정보는 곧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부동산까지 포함이 되는 경우에는 무직자라도 소득이 없다한들 10억원 이상 본인 명의에 부동산이 존재한다면 정부지원금 대상에서 제외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몰랐던 정부 지원금 바로가기

아직 중위소득에 대해서 이해하기 어렵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인정액을 통하여 자신이 중위소득 몇 퍼센트에 해당되는지 추정치를 알아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런 방법은 현명한 방법이며, 자신이 확실하지 않다면, 꼭 진행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득인정액이 아니라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까지 인정을 해준다면, 직장인의 경우에도 건강보험료로 중위소득 150%를 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매달 납부를 하고있는 건강보험료를 통하여 중위소득 150%에 해당되는지 쉽고 빠르게 알 수 있겠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다음으로 중요한 제외 대상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여도 아래 해당 사항에 포함되는 가구는 정부지원금 신청 자격에서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 가구원의 재산세 과세표준 합산금액이 9억원이 넘어가는 경우 제외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 공시지가 15억원 이상의 집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제외 대상이라고 합니다.
  •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상인 고액자산가 또한 제외 대상 입니다.

이는 2020년 4월 16일 기준에 수정되어진 내용이며, 이 부분에 해당되는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라고 할지라도 정부지원금 신청 자격에서 제외되는 부분이라 자신이 애매하다고 생각한다면,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금 지급금액

지급 금액에 대해서는 쉽게 알아보기 위해 테이블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구당 최고 4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받아 볼 수 있는 지급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가구 기준 지급 금액(만원)
1인 가구 40
2인 가구 60
3인 가구 80
4인 가구 이상 100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위 금액은 현금이 아닌 지자체에서 사용되고있는 지역사랑 상품권과 온누리 상품권 그리고 제로페이와 같은 전자화폐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관할지 주민센터에서 배포를 한다고하니 이 또한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과 서울시 재난지원금 처럼 현금이 아닌 상품권으로 지급이 되는 부분이며, 코로나19의 지원금은 해당 지자체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 궁금한 분들은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매출이 10억원 이하이며, 소매점이 주된 대상이라고하며, 대형마트 또는 온라인 마켓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3개월 내로 사용을 해야하며, 3개월이 지난 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는 3개월 안에 소비를 유발실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상황을 통해서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목적이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중복수령여부

몰랐던 정부 지원금 바로가기

각 수도에 존재하는 여러 지자체에서 재난기본소득 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하고 있으며, 이는 4월부터 해당 주민들에게 지급을 하고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게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고하며, 경기도는 모든 도민들에게 10만원씩 지급을 할 것이며, 대구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게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90만원 지급 등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시행을 하고있으며, 아직 시작하지 않은 곳 또한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시와 군에서는 별도로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하며, 포천시에서는 시민들에게 기본소득 40만원과 여주시에서는 시민들에게 20만원, 이 외 지역에서 또한 긴급생활비와 기본소득을 지급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기본적인 골격대로 지자체에 지원을 기획재정부에서는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지자체에서는 정부에 골격을 더하여 지방의 사정을 감안하여 추가적으로 지급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중복지급으로 결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하며, 이런 경우에는 지역별로 주거지에 따라서 1명당 최대 75만원까지 차이는 벌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 지원금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자면, 8:2의 비율로 정부가 8을 분담한다고하며, 지자체에서는 2를 분담한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또는 재난긴급소득을 편성한 지자체로부터 계획의 재검토 또한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정부지원금 지급기간

정부지원금 지급기간은 2020년 5월달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월 15일에 있던 총선이 있고 직후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가 된다면 5월 중순 전에 지급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언급 또한 있었습니다. 이미 몇몇 도시에서는 지급을 하고있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해당 지역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받아보려면, 해당 도,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또한 해당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진행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