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족구병] 수족구 초기증상, 전염기간 알아보기

본문

반응형

수족구 초기증상, 전염기간 알아보기

수족구 초기증상, 전염기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어린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항상 아이의 건강 걱정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면역력도 낮을 테고 이런저런 질병에 노출이 된다면 쉽게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 여간 관심을 많이 기울여야 한답니다. 이 중에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조심해야 할 질병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수족구라는 이름의 병인데요.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전염기간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 알아보기(수족구병) - (수족구병, , hand-foot-and-mouth disease)

사진

수족구는 한자로 손수(手), 발족(足), 입구(口)로 손과 발 그리고 입에 해당하여 붙여진 이름이고 그 옆에 질병 병(病)이라는 단어를 붙여 수족구병()이라고 합니다. 엔테로바이러스와 콕사키바이러스A16 등이 원이이며 콕사키 바이러스 A16이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수족구는 영유아부터 유아, 아동이 흔하게 감염되는 질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이 되는 이유는 접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침이나 타액, 혹은 또 다른 감염자의 배설물에 의한 직접적인 접촉이 해당됩니다. 어린아이에게 저런 접촉이 있겠나 싶겠지만 쉽게 생각해보면 배변을 한 아기 기저귀와 같은 어린아이들의 물건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기 쉽고,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과 같은 저학년에게 쉽게 노출이 된답니다. 

수족구(hand-foot-and-mouth disease)

 

수족구(Hand-foot-and-mouth disease)

수족구병(Hand-foot-and-mouth disease) 질병개요 수족구병이란?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영유아 등이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혀, 잇몸, 뺨의 안쪽 점막과 손, 발등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며,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코) 또는 대변 등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됨 병원체 수족구병의 주원인은 콕사키바이러스 A16형 이며, 엔테로바이러스 71형, 콕사키A바이러스 5,7,9,10형, 콕사키B바이러스 2,5형 등도 원인이 됨 잠복

www.cdc.go.kr

개재되어있는 링크로 접속한다면, 수족구에 관한 정보가 간략하고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있습니다.

수족구 초기증상과 수족구 전염기간

수족구병은 잠복기가 있음에 애초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고 주변에 한 명만 발생해도 빠르게 전파될 발생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초기증상으로는 3~5일 정도의 잠복기를 마친 후 미세한 열(미열)이 발생하고, 식욕부진과 콧물 그리고 인후통 등의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안에 물집과 궤양이 생기며, 손과 발에 작은 물집과 비슷한 수포성 발진이 특징입니다. 드물게는 엉덩이와 등 그리고 몸통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생후 6개월부터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된다고 언급했는데요. 발병 첫 주에 가장 전염성이 크고 잠복기는 3~7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염성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감염이 의심되면 등교를 제안하는 법정감염병입니다. 접촉으로 이루어지는 수족구병 초기 증상은 감기와도 비슷해서 자칫하면 감기로 오해할 수 있으니 어린아이들에게 이러한 증상이 처음부터 보인다면 초기 증상을 염두해 바로 가까운 병원이나 진료소를 방문해 검진을 빠르게 받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잠복기가 있기에 초기에 확인하기 어렵겠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생활한다면 딱히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에서는 수족구병 잠복기(수족구전염기간, 병원체가 몸 안에 들어가 증상을 나타내기까지의 기간)는 3~7일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감염된 1주 동안에는 가장 감염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배설 물속의 바이러스는 몇 주동안 지속될 수 있어 그 기간 내에는 감염이 가능합니다.

경기도감염관리지원단 홈페이지

 

수족구병 |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

출처 | GIDCC 2016-12-12 | 7,303 수족구병이란 Hand, foot and mouth disease 라고도 불리는 병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에게 여름철과 가을철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으로 입안과 손 발에 반구진성 또는 수포성 발진이 특징적입니다. 열대 및 아열대 국가에서 유행은 연중 발행하며 중국에서는 2009년에 115만여명의 수족구병 환자와 353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유행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주원인은 콕사키바이러

www.gidcc.or.kr

그리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언급한 수족구초기증상, 전염기간 알아보는 페이지도 링크를 해놓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 KCDC

 

감염병포털|법정감염병|수족구병

병 명 ○ 수족구병(Hand, foot and mouth disease) 정 의 ○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 질병 분류 ○ 법정감염병 : 지정 감염병 ○ 질병코드 : ICD-10 B08.4 병원체 ○ 콕사키바이러스 A16형이 주원인 ○ 그 외에 엔테로바이러스 71형, 콕사키바이러스 A5, A6, A7, A9, A10형, 콕사키바이러스 B2, B5형등도 원인이 됨

www.cdc.go.kr

질병관리본부는(KCDC)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며 정보인만큼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의학이 필요한 정보로써 확실하게 정보전달이 되어야 하기에 여러 가지 링크를 걸어둔 점은 양해 바랍니다.

마무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서 수족구 초기증상, 수족구 전염기간 알아보았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잘 걸린다고 하니 아이를 키우는 분들이나 아이와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이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꼭 염두하고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초기증상을 알고 미리 대처한다면 좋겠습니다.

수족구 초기증상 그리고 수족구

전염기간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의학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결코 확실하지 않은 부분은 작성하지 않았으며 정보전달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하고 싶기에 링크를 많이 걸어두었습니다. 

cdc.go.kr 그리고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 국가에서 운영하는 질병관리본부 이렇게 링크를 해놓았습니다.

수족구병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위 링크를 통해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기 실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