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알아보기

본문

반응형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군대를 다녀온지 어느덧 5년 이상이 흘렀지만 지난 군대 생활에 대한 기억은 어제 일어난 일 처럼 아직도 생생합니다. 물론 보직이 좋고 사람이 좋아 편하게 다녀온분들 또한 있을 수 있지만, 아직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병사들간에 나쁜 상황들이 가끔은 오가기도 하고 있죠. 당연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던 정신적으로 힘든 군대생활은 이제는 조금 많이 바뀌어 가는 듯 합니다.

군인 인권센터라는 홈페이지 저 또한 어쩌다보니 이번에 처음 접하고 알게 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사이트이며, 어떤 취지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운영이 되는 사이트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군대는 군대 같지도 않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 시국인데, 물론 요즘 군대를 가보지 않아 정확히 어떤것들이 많이 바뀌고 좋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군인권센터라는 이름에 사이트가 있는 것과 같이 전과 다르게 군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보살펴주는 제도처럼 보입니다. 지금부터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인권센터 홈페이지는?

군인권센터는 어떤 홈페이지 인지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군대를 다녀온 입장에서 그 당시 군인의 인권은 존재하는가 라는 생각을 언젠가 한번쯤은 해봤기에 더욱더 궁금해 지기 시작했죠. 군인권센터 홈페이지가 있는지도 몰랐지만 지금 검색해보고 하나씩 어떤 주제를 가지고 운영하며, 어떤 취지에 목표가 있는지 알아보고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군인권센터 바로 검색을 시작해보았습니다. 사이트 이름 그대로라면 군인들의 인권을 어떻게 한다는 취지같아 보이며, 물론 좋은 방면으로 저격해 만든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부터 군인에게도 인권이 있다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인권 보호가 잘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군대를 직접 다녀온 일인 입장에서 군인권센터 사이트가 생김으로써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또한 궁금했습니다.

군인권센터 검색 결과 사이트탭에 있는 '군인권센터' 사이트 바로가기를 살펴보면, 간략하게 본 사이트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인권운동 시민중심단체, 그리고 예상했던 것과 같이 군인 인권에 관한 정보, 상담, 보도자료, 후원안내 이렇게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본 사이트를 접속해보기 전까지는 확실히 어떤 홈페이지인지 모르기 때문에 직접 들어가보도록 했습니다.

생각과 다르게 군인권센터 홈페이지를 직접 접속해본 결과 군인권센터는 놀랍게도 10주년을 맞이하고있었습니다. 왜 그동안 이런 사이트가 있었는지 몰랐지 라는 생각이 문득 제 머리를 스처가더군요. 위 보이는 이미지가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입니다.

"군대 내 일어나는 모든 인권 침해와 차별 문제로부터 군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 시키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제 가슴을 잠시 멍하게 했습니다. 전과 다르게 지금은 많은 부분이 바뀌었겠지라는 생각과 긍정에 마음으로 군인권센터 홈페이지를 둘러보겠습니다.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카테고리를 펼쳐본 화면입니다. 군인권센터 라는 로고와 나란히 오른쪽으로 소개, 사이버 상담실, 활동, 소식, 알림, 후원하기 등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상담실 또한 구비가 되어있는걸 봐서는 여러가지 직접적인 해결방안 또한 구비되어 있어 보입니다.

가장 궁금했던 부분인 군인권센터 홈페이지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 입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인권문제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이 군이 바뀌는 환경을 조성한다하며, 일정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를 시작으로 군인권센터에 대한 소개글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인권운동당체를 모색하며, 군대 내 전반적인 인권정책과 제도 그리고 법률과 관행 등을 감시하고 개선함에 목표를 둔것으로 보이며, 군대 내부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인권 침해 그리고 그에대한 차별 문제로부터 군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증진하는것에 취지를 둔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군인권센터에서 제시한 비전입니다.

총 5가지로 간추려 비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굉장히 좋은 취지로 임하는 자세인것 같습니다. 10년 전에는 이런 군인권센터라는 것이 없었기에 더욱더 비열하고 심각한 군인 인권이 야기되었을텐데, 진심으로 이런 제도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및 전화 군인권 상담이라는 서비스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군대 내부에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인권을 침해 받아 개인적으로 힘들어하는 병사가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상담을 신청하기도 상담을 실제로 이루어 지게 하는것 자체가 힘든일이죠. 이유로는 단체생활이기 때문에 24시간 항시 보는 얼굴이 그 얼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 인터넷 및 전화 군인권 상담은 아주 좋은 방안같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직접 찾아가 신청하는것 보다 익명이나 실명으로 언제든 상담을 할 수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현직 군인인 분들 중 저와 같이 그동안 군인권센터가 있는줄도 모르고 오늘에서야 알게되어 이용할 의사가 있다면 주저말고 본인의 인권을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군인권 캠페인과 국방인권정책 연구와 개발, 국방예산 정책 및 군 사법정의, 의료 모니터링 그리고 국제협력사업 및 국제공론화, 국제법의 국내법화 등 여러가지 정보를 받아보고 그들의 노력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상담 및 지원절차를 간단하게 간략히 정리되어 있는 이미지를 캡처해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상담과 진행절차가 진행되니 모르고 있던 분들은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군인권센터 홈페이지 처음 접속해보아 어떤 사이트인지 어떤 홈페이지인지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 되어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조금더 변화되는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우리 군인들의 인권을 보호해 주어 대단히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