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본문

반응형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통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어디선가 들어본 이름인데, 막상 뭘 하는 곳인지 생각해본다면 알 수 없었을 것 입니다. 이유는 개개인마다 어떠한 특정 문제가 생겼을 때 이용하는 사이트거나 관련되어진 일이 뭔가 꼬일 때 해결하려고 알아보고 검색하며 찾아본 사이트이기 때문일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 시간부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는 어떤 일을 도맡아 하는 곳이며, 홈페이지에서는 어떤 카테고리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본문을 통해 "이런게 있었구나, 여기서는 이런일을 하는구나"하며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언젠가는 한번쯤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사례들이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름 그대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이기 때문에 짐작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는 어떤일을 도맡아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합니다. 아마도 관심이 없거나 처음 들어보는 분들에게는 "이런 홈페이지였어?"하는 반응이 나올 수 있기에 한번쯤은 가벼운 마음으로 어떤 곳인지 알아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동시에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부분부터 같이 설명해보이겠습니다. 필자는 다음 포털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다음 포털사이트 검색창을 이용하여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검색해보도록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물론 다음이 아닌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다른 포털 사이트 검색창을 이용하여 검색해도 본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으니 직접 찾아 들어가볼 분들은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어떤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자 이렇게 검색 결과로써 아래 '한국소비자원'이라는 이름으로 본 홈페이지로 바로가기가 확인되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는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바와 같이 소비자 불만 상담과 피해를 받은 사람들을 구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권익향상에 대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안전 확보 조사, 연구, 예방 정보 등 여러가지 서비스와 관련된 일들을 도맡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하게 이런 일들을 진행하는 곳이구나라고 알았다면, 이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세부적으로 어떻게 그리고 어떤식으로 일들을 진행할 수 있는지 들여다 봐야겠죠? 그래서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한 메인화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상단을 보자면, 한국소비자원이라는 이름과 아래 작은 글씨로 적혀있는 영어를 볼 수 있는데, 'Korea consumer agency'라고 적혀있는걸보니 소비자들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기관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어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상단 카테고리를 확인해볼 수 있었으며, 제일 크게 처음으로 보이는 문구는 '소비생활에 가치와 신뢰를 더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였습니다. 이 부분을 보자면, 국민들을 위한 사이트임은 확인해 보입니다. 게다가 메인화면을 살펴보면, 소비자 안전, 피해 구제, 분쟁 조정, 소비자교육과 정보, 소비자 빅데이터, 국제거래, 소비자정책연구 등 여러가지 카테고리 및 탭들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제일 상단 오른쪽을 보면 인기검색어도 있는걸 보니 요즘에는 어떤 소비자들이 어떤 주제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찾아보는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제일먼저 보이는 키워드는 피해구제 다음으로는 환불과 환불규정, 분쟁조정, 소비자, 사기의심, 공기청정기, 소비자분행해결기준, 한국소비자원, 보험으로 총 10가지의 키워드가 인기검색어에 올라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한번 내려보면, 위와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메인화면 상단에 카테고리가 보이는게 아닌 스크롤을 내려야 관련 카테고리들이 나타나더군요. 자 이렇게 본 화면은 이렇습니다. 제일 상단 왼쪽부터 들여다보았을 때 서비스 한눈에 보기부터 소비자안전, 피해구제와 분쟁조정, 소비자교육정보와 소비자정책연구, 국제거래와 소비자 빅데이터 그리고 SNS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고, 바로 아래에는 소비자 안전에 관한 페이지로 보입니다. 소비자 안전 페이지에서는 소비자를 위한 감시시스템(CISS)라고 해서 소비자 위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과 평가를 하며,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구축된 소비자 위해상황 상시 감시 시스템입니다. 다음으로는 위해정보신고로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시설 그리고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과정에 소비자안전과 관련되어진 사례를 제보 또는 신고를 할 수 있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안전넷은 안전한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 어린이 모두가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안전정보와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어린이안전 종합 정보망이라고합니다. 이런 소비자 안전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다음으로 바로 옆에 위치한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에 관한 페이지 입니다. 카테고리를 누르지 않아도 스크롤만 한페이지 내리면 바로 보이는 페이지입니다. 사이트 구조가 굉장히 재미있네요. 한편 피해구제와 분쟁조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페이지로 피해구제부터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해구제에는 피해구제 사례와 피해구제 절차안내 그리고 피해상담 신청과 피해구제 신청이 있습니다. 피해구제 바로 옆 밝은 파란색에 위치한 분쟁조정은 분쟁조정 결정 사례 그리고 분쟁조정안내와 집단분쟁조정신청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탭에 설명은 이미지 내에 있으니 따로 설명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가 작아 확인이 불가능하다면, 이미지를 선택해 큰 이미지로 깨끗하게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다음으로는 소비자교육정보 및 소비자 정책연구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교육과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같습니다.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는 교육자료를 확인하게 해주며, 교사연수 또한 신청할 수 있어보입니다. 바로 옆에 위치한 소비자 정챙연구라는 제목으로 위치를 하고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표데이터 분석과 학술논문 등 소비자 정책 분야별로 연구보고서와 같은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브 카테고리로 정책연구보고서, 이슈페이퍼, 소비자정책동향, 소비자지표데이터, 소비자문제연구를 도맡아 하는 페이지입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상단 카테고리 중 3번째에 위치한 국제거래 및 소비자빅데이터 페이지 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국제거래와 소비자 빅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인데, 어떤 내용인지 확인을 해보자면, 먼저 국제거래는 국제거래 피해예방에 관련한 문제점들을 보고 해결하는 곳이며, 상담신청과 상담사례 및 예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직구 단계별 주의사항 및 팁들을 확인 가능하며, 해외여행과 구매에 관한 동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 위치한 소비자 빅데이터에 대한 내용으로는 소비자 상담과 피해구제에 관한 빅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소비자원 공공데이터,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그리고 빅데이터 시각화라는 서브 카테고리를 통해서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보유하고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며,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시각화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카테고리 제일 마지막에 위치한 SNS 입니다. 소통톡톡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소비자원의 SNS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요즘 누구나 시청하는 유튜브도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뉴스도 골라볼 수 있으니, 어떤 정보를 얻기에는 너무나도 쉬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설에관련한 소비자 사례가 많이보이네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알아보기

이렇게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알아보려고 둘러보았습니다. 저 또한 이렇게 정리를 해보며, 편한 마음으로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이런 곳이었구나 하며,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가지 지식을 또하나 배운 기분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본 사이트를 접속하는 분들은 올바른 정보와 도움이되는 서비스 제공을 제대로 받아 문제해결에 대해 잘 해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