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 배서 뜻 알아보기

본문

반응형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 배서 뜻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그리고 배서 뜻 알아보기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혹시 알아보신적이 있나요? 예전과 다르게 수표를 잘 사용하지 않는 시대가 되버려서 아마도 대부분 모를거라 생각이 들지만 아직도 큰 돈을 주고 받을 때 사용되고있는 것은 바로 자기 앞 수표랍니다. 5만원권이 나오기전에는 만원권이 제일 큰 현금이었기에 예를들어 10만원이 넘어간다면, 카드가 아닌 현금으로 만원권 10장을 들고있는 위험부담이 있었고 지갑에 넣고 다니기에는 양도 많아져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10만원 수표 한장으로 대신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답니다. 최근 5만원권이 나오면서 수표 사용이 많이 줄어들었고 평상시에 수표를 잘 사용하지않지만, 언젠간 큰돈이 오감으로 앞으로 한번쯤 사용해야할 일이 있으니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정도는 알고있는것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에대해서 알아보고 자기 앞 수표 뒷면 배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포스트 목적에 맞게 결론부터 짖자면,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은 수표 발행 직후 10일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두어야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수표 발행 후 10일이라는 기간안에 사용하도록 약속한 유효기간이 있지만, 해당 기간이 지나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수표를 발행해준 기관(은행)이 없어지지 않는 한 지급은 유효하답니다. 물론 발행기관에서 10일 이후에 지급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만, 참고하고 있다면 기필지못한 상황때문에 10일 안으로 자기 앞 수표를 사용하지 못했을때 어떻게하지라는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정보랍니다. 안심해도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라서 안심되요.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이제 알았다면, 수표에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수표의 뒷면에는 배서를 하는 칸이 있습니다. 배서 뜻은 어음 또는 수표의 수취인이 어음이나 수표증서를 타인에게 지시 또는 인도하기 위해 그 증서의 이면에 서명을하는 행위를 일컷습니다.

배서를 하는 이유는 이면에 적는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게 하기 위함인데요, 자기 앞 수표를 배서할 때는 이름, 전화번호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해야한답니다. 자기 앞 수표 배서하는 이유,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중 한가지는 혹시 자기 앞 수표를 발행한 기관이 어떠한 이유로든 부도가 났다면 가장 최근 마지막으로 배서를 한 사람이 수표를 가지고있는 사람에게 수표 금액만큼 배상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정말 이런일은 드물게 일어날 상황이지만 이 또한 배서의 중요성을 한층 보여주는 이유이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자면 원래는 발행일자로 10일안으로 이용해야하지만, 유효기간으로 부터 최대 5년안까지 사용하게 해준다합니다. 5년이 지나고 난 후에는 현금화가 불가능하다니 이 또한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마무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몰랐던 사실에서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을 알아보았습니다. 게다가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과 같이 배서를 하는 이유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돈과 관련된 정보이기에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수표를 사용한다해서 긴장할 필요가 없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